본문 바로가기

지난 이야기/여성을 위한 건강정보- 비뇨기과편

여성의 고통! 생리통 가라앉히는 방법은?

여성들만의 고통! 바로 생리통인데요.
임신준비를 하던 자궁이 임신이 되지 않자, 자궁벽을 떨어뜨리면서 생기게 됩니다. 



자궁의 움직임 정도에 따라 생리통의 강도엔 개인차가 있는데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생리통으로 인해 힘든 하루를 보내고 계시죠.
그래서 오늘은 여성의 편안한 일상생활을 위해서, 생리통을 가라앉히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쪼이는 옷 피하기인데요. 


생리통 호전의 핵심 키워드는 '혈액순환'입니다. 자궁 주변의 혈액흐름이 원활해야 통증이 심하지 않죠.
그렇기 때문에 생리통이 심하다면 복부를 쪼여주는 속옷이나 옷은 입지 않는 게 좋은데요. 품이 넉넉한 옷을 입어야 혈액순환이 잘 되면서 생리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입니다. 


맵거나 짠 음식 등 위장을 자극하는 음식은 피하는 게 좋은데요. 짠 음식은 부종을 만들면서 혈액순환을 방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골반 내 장기들은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극적인 음식으로 장에 탈이 나면 자궁까지 차가워질 수 있죠. 추가로! 카페인이나 밀가루, 면류의 음식 역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생리통 완화에 도움 되는 음식이 있는데요. 생리통이 심하다면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야채, 해조류, 간 등과 같은 음식을 많이 섭취해 주는 게 좋습니다. 그럼 생리통으로 생기는 빈혈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되죠.  



세 번째는 성관계 피하기인데요. 


피임방법의 하나로 생리기간에 성관계를 갖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당장엔 문제가 없더라도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자궁건강을 해치는 행동입니다. 생리기간엔 질의 산도가 약해지면서 외부 나쁜 균과 싸울 힘이 약해지는데요. 게다가 자궁경부가 열리는 시기라 자궁 내 세균감염에 취약한 상태가 됩니다.   

또한, 관계로 인해 밖으로 나와야 할 생리혈이 역류할 경우 자궁내막증이나 골반염 등이 생길 수 있으며, 연장선으로 극심한 생리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름에도 따뜻한 물을 드시는 게 좋아요. 


날씨가 더워지면 찬물을 많이 마시게 되는데요. 생리통이 심하다면 찬물보단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 게 좋아요. 어른들이 '여자의 몸은 따뜻해야 한다'라고 하시는데요. 옛말이 틀리지 않습니다. 생리통이 심할 때 따뜻한 물로  새워하거나 핫팩을 아랫배에 두는 게 좋은 것처럼, 몸이 따듯해야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체온을 떨어뜨리는 찬물을 자주 드시는 건 자궁건강에 좋지 않아요. 



네 가지의 생리통 가라앉히는 방법을 말씀드렸는데요. 생리통이 심하면 제대로 일상생활을 하기 어렵죠? 그러니 앞에 말씀드린 4가지를 기억해주세요.
여기서 잠깐! 생활습관을 다르게 해도 생리통이 호전되지 않거나 평소보다 강하게 생리통이 느껴진다면 그때는 단순히 자궁수축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질환이 생겼을 수 있으니 그 때는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를 만나 상담 및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