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난 이야기/여성을 위한 건강정보- 비뇨기과편

복압성 요실금 수술할 때 ‘요도압력조절’이 중요한 이유는?

내 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는 질환을 요실금이라고 하는데요. 

요실금은 소변이 새는 원인과 증상에 따라 복압성 / 절박성 / 혼합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복압성의 경우, 출산, 노화 등으로 골반근육의 힘이 약해지면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요실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의료용테이프를 넣어주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데요. 

  


완치율은 높이고 재발률은 낮추기 위해서는,

'요실금 수술할 때 의료용테이프가 요도에 주는 압력에 따라 수술의 성패가 달라질 수 있다'는 걸 아셔야 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Point 요도에 가해지는 Tension(압력)의 조절입니다. 


  


만약, 의료진이 요도에 거는 압력이 약할 경우 수술 후 얼마의 시간이 지나지 않아 소변이 다시 샐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반대로 너무 압력이 강한 것도 좋지 않은데요. 요도압력조절이 강할 경우 소변보기가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방광 내 소변이 남는 ‘요폐’가 생길 수 있습니다.  

  

압력조절이 적절하기 위해서는 수술 전 꼼꼼한 검사가 중요한데요. 

환자의 상태에 맞춰 적절한 힘을 줄 수 있기 위해서는 오랜 요실금수술 노하우는 기본이고 편안한 검사를 통해 환자의 방광, 골반상태에 관한 정확한 사전검진 결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더불어 일상생활습관까지 의료진이 꼼꼼하게 챙겨야 적절한 압력으로 요도를 조일 수 있죠.  

  

간혹 요실금수술을 하고 나서 재발이 되었다는 분들이 많은데요. 

안타깝게도 사람의 신체는 지속적으로 노화현상을 겪습니다. 그러면서 골반근육의 탄력이 점점 더 약해지죠. 그러다 보면 삽입된 의료용테이프가 요도를 조여주는 힘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의 신체노화 현상까지 고려하면서 의료용테이프를 삽입해줄 수 있어야 재발률을 낮출 수 있는 겁니다. 

  

Tension Exact Control (TEC) ← 유로진의 압력조절 자세히 알아보기 

  

같은 복압성요실금 수술이라도해도 요도에 걸리는 압력에 따라 수술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기억하고 환자 상태에 맞춰 적절한 힘으로 수술진행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여성의원을 찾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