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W.M 이야기

질 건조 원인, 생각보다 다양한데요?


질 건조증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궁금한 분들을 위한 이야기 입니다.



“질 건조증은 나이 들면서 질벽이 건조해져 생기는 갱년기 질환이라고만 알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일상 생활에서 질 건조증을 불러오는 요인들이 다양한데다, 젊은 여성들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 자세한 내용이 궁금해요!”



질 건조증은 많은 신체 변화가 일어나는 갱년기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환으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 감소로 질 벽 두께가 얇아지고 질액(애액)의 분비량도 감소하게 되어 질 내 환경이 건조하게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질액에 대해 덧붙이자면, 질 내부를 메마르지 않도록 유지해주며, 외부로부터 병균 침입을 막아주는 방패막 역할도 해 주는데요.

그런데, 최근에는 질 건조증의 발생 연령대가 갱년기 여성 뿐 아니라 20~30대의 젊은 여성으로도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왜 일까요?

질 건조증을 불러오는 요인이 그만큼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20~30대 젊은 층에게 질 건조증을 불러오는 다양한 요인 중 하나로 외부 환경으로 인해 받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들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는 호르몬 분비의 교란을 부추깁니다. 따라서 질 건조증 발생 시기를 앞당기게 되는 것이죠.


특히 육아와 사회생활을 병행하는 여성의 경우 스트레스 및 피로 누적으로 인해 질액의 분비가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밖에 요인으로는 불규칙한 식습관, 흡연, 피임약의 장기 복용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질 폭을 좁히는 질성형을 받을 때 질 피부를 무리하게 제거하였을 경우에도 질 건조증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질 점막이 제거되면서 질액의 분비도 감소하기 때문이죠.


이와 같이 질 건조증의 다양한 원인 및 요인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질 건조증 발병 연령이 점차 낮아지는 데다가 증상이 나타날 경우 부끄러운 일로 여겨 방치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증상을 악화시켜 만성화될 우려가 있으므로 빠른 시일 내에 여성의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함께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질 건조증 및 모든 성 고민, 1:1 비밀 상담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