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W.M 이야기

질건조증, 왜 생기는 걸까?


질건조증의 원인이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한 이야기입니다.

“요즘들어 관계할 때 그곳이 화끈거리고 아파서 도저히 길게 이어나가기가 힘들어요. 질이 건조해서 그런 거라는데, 질도 얼굴 피부처럼 건조해질 수 있는 건가요? 이런 증상이 왜 생기는 건지 원인을 알고 싶어요.”

배우자와, 남자친구와 관계 시 찢어질 듯한 고통이 동반되시나요? 성교 통증 때문에 관계를 길게 이어가지 못하는 것은 물론, 점점 기피하고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이럴 경우 질건조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도대체 질건조증은 왜 생기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질건조증은 쉽게 말해 질 벽이 메마르는 현상을 말합니다. 질을 촉촉하게 유지해 주는 애액의 분비량이 줄어들면서 메마르고 건조해 지는 것이죠. 주로 갱년기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나이 상관 없이 젊은 여성들도 빈번하게 겪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질건조증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표적으로 호르몬의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여러 신체적 변화가 나타나는 갱년기 여성들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량 또한 줄어들게 되는데요. 생식기의 활동에 관여하는 에스트로겐의 분비가 줄어들면 질 벽이 얇아지고 애액의 분비가 감소하여 질건조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 호르몬의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젊은 여성에게 질건조증이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정신적인 요인과 개인적인 습관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과도한 스트레스 및 피로, 불규칙한 생활 습관, 흡연 등을 예로 들 수 있죠.

이 외에도 질 타이트닝을 위한 수술을 할 경우, 질 벽을 잘라 제거하여 무리하게 폭을 좁히게 되면 부작용으로 인해 질 벽이 건조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애액을 분비하는 질 점막이 제거되어 분비량이 급격히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질건조증은 성교 통증을 불러올 뿐 아니라 질 내에 무리하게 마찰을 가하게 되면 상처가 나기 쉬워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 생길 우려가 있습니다. 질 쓰라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주저하지 말고 가능한 한 빠른 시일내에 의료기관을 통해 상담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건조증에 원인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은 풀리셨나요?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셔서 질건조증에 관한 더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당신이 궁금했던 질건조증 더 자세히 알아보기 클릭! ▼